‘기술명가’ 금호타이어, 미래 모빌리티 선도 기업 도약

전기차용 브랜드 ‘EnnoV(이노뷔)’를 앞세워 글로벌 프리미엄 시장 공략
글로벌 유력 매거진 ADAC, Auto Bild, JD Power 등에서 제품 기술력 인정
미래차 패러다임 가속화에 빅데이터, AI 기술을 활용한 타이어 개발 나서

 

[더구루=윤진웅 기자] 금호타이어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프리미엄 제품 공급, 글로벌 유통 확대, 브랜드 인지도 강화 등을 통해 국내 시장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의 입지 강화에 힘쓰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는 상반기 고인치 제품 판매를 40.8% 달성했다. EV 타이어 OE 납품 비중은 지난해 9% 수준에서 증가된 12% 수치를 확보했다. 현재 추세라면 연초 제시한 목표 달성은 수월할 전망이다. 앞서 금호타이어는 올해 목표 매출액으로 4조 5,600억 원을 제시하고 18인치 고인치 제품 판매 비중 42% 달성, 글로벌 OE 매출 기준 EV타이어 비중 16% 이상 확보 등 비즈니스 가이던스를 제시 한 바 있다.

 

금호타이어는 올해 유력 매거진에서 연달아 우수한 평가를 획득하며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120년 역사와 함께 독일 내 최대 발행부수를 자랑하는 아데아체(ADAC) 잡지사 주관의 여름용 타이어 성능 테스트에서 엑스타 HS52가 종합 3위(Good 등급)를,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트빌트(Auto Bild)’ 주관 여름용 타이어 테스트에서 엑스타 HS52가 종합 4위(Good 등급), 아우토빌트 SUV 전문 자매지인 아우토빌트 알라드(Allad) 주관의 SUV 여름용 타이어 테스트에서 엑스타 PS71 suv가 종합 4위를 차지하는 등 연이은 테스트에서 모두 국내 업체 중 최상위 성적을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금호타이어는 미국 JD파워에서 실시한 승용차 신차용 타이어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글로벌 18개 타이어 브랜드 중에서 3위에 이름을 올리며 유럽과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품질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고 브랜드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미래 시장 공략을 위해 전기차용 타이어 개발 및 공급에도 집중하고 있다. 올해 전기차 전용 브랜드인 ‘이노뷔EnnoV)’를 런칭하며 프리미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3월 출시된 이노뷔 프리미엄을 필두로 이노뷔 윈터, 이노뷔 슈퍼마일 등이 신제품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마제스티 X 등 프리미엄 신제품 또한 선보이며 수익성 중심의 제품 포트폴리오가 개선될 예정이다. 

 

또한 금호타이어는 빅데이터(Big Data)와 인공지능(AI) 기술을 타이어 개발에 적극 활용해 컴파운드 및 성능을 예측하는 ‘타이어 디지털 트윈(twin)’ 환경을 구축하며 급변하는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미래차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첨단 도심항공모빌리티(UAM)용 타이어 ‘에어본 타이어’, ‘에어리스 타이어’ 개발도 병행하고 있다. 센서를 부착한 스마트 타이어 시스템 또한 발빠르게 상용화를 모색하고 있다. 스마트 타이어는 내부에 장착된 센서모듈을 통해 주행 중 타이어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타이어와 관련된 위험성을 알려준다. 또한, 금호타이어는 2045년까지 타이어 원재료 전체를 지속가능한 재료로 전환하는 목표를 세우고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지난해 지속가능한 재료 비중 80%의 타이어 개발에 성공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금호타이어는 영향력 있는 자동차 전문 매거진을 통해 뛰어난 성적을 확보하며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제품의 가치를 끌어올리고 있다" 며 "다양한 미래형 제품 및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를 넘어 세계 무대에서 금호타이어의 경쟁력을 입증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모빌리티 시대의 흐름에 맞춰 ‘기술명가’라는 명칭에 걸맞는 브랜드로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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