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리비안 'R1T' 배터리 내부 공개…삼성SDI 배터리셀 7000개 이상 탑재

2170 원통형 배터리셀 7776개 활용…9개 모듈

 

[더구루=오소영 기자] 미국 리비안의 첫 전기 픽업트럭 'R1T'의 내부가 공개됐다. 대당 삼성SDI의 배터리셀이 7000개 이상 들어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기차 유튜브 채널 먼로 라이브는 지난 8일(현지시간) 리비안 R1T를 해체해 내부 배터리를 찍은 영상을 올렸다. 자동차·배터리 전문가인 벤 린다무드와 안토니오 디누뇨가 등장해 강철 커버로 덮인 배터리를 분해했다.

 

분해 결과 시트에 쌓인 더블 스택 구조의 모듈 9개가 모습을 드러냈다. 각 모듈은 삼성SDI가 공급한 셀을 묶어 만들어졌다. 2170 원통형 배터리셀 7776개가 사용됐다. 2170은 지름 21㎜, 길이 70㎜의 원통형 제품으로 삼성SDI의 주력 제품 중 하나다.

 

아울러 모듈은 불이 붙어도 빨리 꺼질 수 있는 자체 소화 기능을 갖춘 폴리우레탄 등을 도포해 전기 부품을 덮는 포팅 공정을 거쳐 제작됐다. 모서리에서 접촉기,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컨트롤러의 탑재도 확인됐다. 해당 영상은 조회수가 20일 기준 10만회를 돌파하며 업계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R1T는 세계 최초 전기 픽업트럭으로 작년 9월 미국 일리노이주 공장에서 본격 출고됐다. 최고출력 800마력,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걸리는 시간) 3초를 자랑한다. 출시 당시 전기 픽업트럭 중 가장 큰 배터리(135kWh)를 장착, 주행거리는 505㎞에 달한다. 고속 충전 기능을 갖춰 20분 안에 140마일(225km)을 추가할 수 있다.

 

리비안은 R1T와 함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R1S'의 주문량이 지난달 9만대를 넘어섰지만 생산량은 수요를 따라잡기에 역부족이다. 1분기 전기차 2553대를 생산했으며 올해 2만5000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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