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KAI, 수리온 성능 개선 나선다…GE 지원사격

GE항공 계열 아비오 에어로와 MOU 체결
KUH-1 수리온 헬기 전송시스템 개발

 

[더구루=길소연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전송시스템 개발을 위해 항공기 엔진 전문기업 GE항공 자회사와 손을 잡는다.

 

5일 업계에 따르면 KAI는 지난달 20일 GE항공 이탈리아 법인 아비오 에어로(Avio Aero)와 한국형 유틸리티 헬리콥터(KUH-1 Surion)의 새로운 전송 시스템 개발을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계약은 새로운 변속기 시스템의 설계, 개발, 생산을 위한 아비오 에어로와 KAI간 시너지 효과를 제공하며, 초기에는 수리온 헬기의 주 변속기 개발에 중점을 둔다. 개발 과정이 끝나면 한국과 세계 시장을 위한 약 300개의 전송 시스템이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비오 에어로는 헬기 전송 분야에 국한되지 않은 수십년의 경험과 기술 이력을 KAI에 제공한다. 아비오 에어로(Avio Aero)는 GE가 2013년에 인수한 이탈리아에 위치한 제트 엔진용 부품을 3D 프린팅하는 전문 기업이다. 

 

산드로 드 폴리(Sandro De Poli) 아비오 에어로 이사회 회장은 "MOU 체결은 아비오 에어로와 KAI의 기술적 우수성을 주역으로 보는 산업 협력을 형성한다"며 "목표는 헬리콥터의 운용자들을 위해 KUH 수리온 헬리콥터의 성능과 미래진화형 KUH-2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전송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KAI가 GE항공 이탈리아 법인과 손을 잡은 건 아비오 에어로 기술력과 GE항공과 쌓아온 업무 협력 때문이다. 

 

GE항공은 그동안 한국 안보와 항공산업 파트너로 자리매김했다. KAI의 T-50, 수리온, KF-21 개발 협력 등 주요 항공기 엔진 국내 조립과 부품 국산화를 확대하며 항공·방위산업 발전을 적극 지원해왔다. 

 

GE항공은 전세계 군용과 민간 항공기 엔진을 공급하는 기업이다. 한국에서 500기 이상의 민간 항공기 엔진과 윤영하급 고속정, 울산급 호위함 등 함정에 엔진이 채택돼 운용 중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