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스팩 규제 강화에 전기차 스타트업 부담 가중

전기차 스팩, 전통 IPO 수준 정보공개 요구

 

[더구루=홍성환 기자]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 합병을 통해 미국 증시에 상장한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규제 강화로 부담이 커지고 있다.

 

1일 글로벌 IT매체인 테크크런치 보도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지난 3월 투자자 피해를 막기 위해 스팩 감독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오는 하반기 가이드라인을 공개할 예정이다.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은 재무제표 등 기업 정보를 전통적인 기업공개(IPO) 방식 수준으로 공개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 세이프 하버 규정을 수정하고, 과도하게 장밋빛인 전망에 대해서는 투자자 소송이 가능하게 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외에 스팩 거래를 주관하는 투자은행의 책임 범위를 구체화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지난달 26일 하원 세출위에 제출한 서면 답변에서 "스팩 투자자 보호를 위해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면서 "스팩에 대한 새로운 규정과 가이드라인을 위한 방안들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움직임으로 인해 씨티그룹, 골드만삭스 등 그동안 스팩 거래를 적극적으로 주관했던 주요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이 사업을 중단·축소하고 있다. <본보 2022년 4월 6일자 참고 : 씨티그룹, 美 SEC 스팩 합병 규제 강화에 거래 잠정 중단>

 

기존 스팩 합병을 통해 상장한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정보 공개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 작년 6월 상장한 전기차 제조업체 일렉트릭 라스트마일 솔루션스는 최근 공시를 통해 이달 중으로 현금이 고갈될 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아직 지난해 연례보고서와 올해 1분기 재무 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해 상장 폐지 대상에 오를 우려가 있다.

 

중국판 테슬라로 불리는 패러데이퓨처도 최근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사정 예약 물량이 400대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사전 예약 주문 대수 조작을 인정한 뒤 구체적인 예약 물량 수치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업 손실은 1억4900만 달러(한화 약 1886억3400만원)으로 전년 영업 손실(1900만 달러) 대비 7배 이상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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