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IRA 수정법안 키맨' 조 맨친 상원의원 상대로 로비

IRA 차별 조항 만든 주요 인물
워녹 의원, 보조금 혜택 2025년 말까지 유예 법안 발의…맨친 의원 설득 변수

 

[더구루=오소영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차별적 조항에 입김을 넣은 장본인인 조 맨친 상원의원을 상대로 로비를 강화하고 있다. 조지아 전기차 공장이 완공될 때까지 보조금 지급을 늦춰 IRA로 인한 피해를 해소할 돌파구를 마련하려는 행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그룹은 정부와 협력해 맨친 의원에 로비를 벌이고 있다.

 

맨친 의원은 민주당 내 강경파로 분류된다. IRA의 모태인 '더 나은 재건'(Build Back Better Act·BBB) 법안을 반대했던 인물이다. BBB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핵심 경제 공약으로 복지 확대와 기후 변화 대응에 3조5000억 달러(약 4970조원)를 투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작년 9월 미 의회에 발의됐으나 맨친 의원의 반대로 상원에서 계류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BBB를 반드시 통과시켜야 했다.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가 맨친 의원과 밀실 협상을 거쳐 극적 합의를 이뤘다. 맨친 의원의 주장을 일부 받아들여 미국 내 전기차 공급망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법안 이름을 BBB에서 IRA로 바꿨다. 수정된 법안은 8월 7일 마침내 상원을 통과했다.

 

IRA가 발효되며 현대차그룹은 직격탄을 맞았다. IRA는 미국에서 조립된 전기차에 최대 7500달러(약 1060만원)의 세제 혜택을 주는데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는 모두 한국에서 생산된다. 현대차는 2025년에야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을 완공한다. 그전까지 세제 혜택을 받지 못해 피해가 우려된다.

 

IRA 통과는 이미 미국 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분위기다.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에 따르면 9월 아이오닉5의 판매량은 1306대로 지난달(1517대)보다 14% 줄었다. EV6도 같은 기간 22% 감소해 지난달 1440대가 팔렸다.

 

배터리 소재·광물 조달 의무도 부담이다. IRA는 북미 지역이나 미국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에서 생산한 광물 비율을 내년에 40% 이상, 2027년까지 80% 이상으로 높여야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배터리 부품도 2029년 100% 북미에서 생산된 제품을 써야 하는데 이 또한 만만치 않다.

 

조지아주 안팎에서는 IRA 통과로 현대차의 투자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이를 인지한 조지아주 지역구의 라파엘 워녹 민주당 상원의원은 지난달 재닛 옐런 재무장관에서 서한을 보내 IRA 시행의 융통성을 발휘해달라고 촉구했다. 보조금 지급 관련 조항의 적용을 현대차 공장이 완공되는 2025년 말까지 늦추는 수정 법안도 발의했다. 법안이 통과되면 현대차는 타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다만 다른 의원들의 지지가 관건이다. 특히 맨친 의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맨친 의원은 보조금 조항이 미국 내 투자를 불러와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 확신하고 있어 설득이 쉽지 않아 보인다. 현대차그룹이 맨친 의원을 상대로 로비 활동을 활발히 펼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현대차그룹은 IRA에 대응해 미국 정·재계 인사와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은 지난 8월 23일과 지난달 21일에 연이어 미국 출장길에 올랐다. 공영운 현대차 사장도 8월 10일 버디 카터 공화당 하원의원에 서한을 보내 "갑작스러운 보조금 정책 변경은 미국에서 건전하고 견고한 전기차 사업을 꾸리는 데 예상치 못한 장애물이 될 것"이라고 우려를 전달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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