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바퀴 달린 스마트폰' 등식 CES서 재확인…완성차·부품사 총출동

사용자 경험 중심 모빌리티 시대 전환
글로벌 완성차 업체 新기술 개발 집중

 

[더구루=윤진웅 기자]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에서 '자동차=바퀴 달린 스마트폰' 등식이 또 성립됐다. 현대자동차·기아 등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는 물론 부품 기업까지 기존 오토쇼에서 CES로 메인 무대를 옮기고 있기 때문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5~8일까지 나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에 전 세계 3000여개 업체가 참가한다. 특히 과거 구동력에 치중됐던 자동차 산업 환경이 인공지능(AI)과 연결성 위주로 재편됨에 따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참가율이 눈에 띄게 높아졌다. 사용자 경험 중심 모빌리티 시대를 맞이해 첨단 기술력을 뽐내기에 가장 적합한 무대라는 평가다.

 

현대차·기아는 인재 플랫폼 제로원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제로원은 창의적인 인재와 스타트업을 위한 생태계 조성을 토대로 선구적인 혁신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략형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이다.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선도 기업 목표로 글로벌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강화하겠다는 현대차·기아의 의지를 나타낸다.

 

BMW는 신차가 아닌 미래차 시대의 현실적인 비전을 제시한다. 모빌리티 네트워크화에 따른 디자인과 기술, 운영 콘셉트와 인테리어 디자인 등을 전면에 배치한다.

 

스텔란티스는 현재 개발 중인 친환경 파워트레인과 소프트웨어를 통해 기후 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을 선보인다. 브랜드 전동화 기술이 적용된 콘셉트카 램 1500 레볼루션을 비롯한 커넥티비티 기술과 푸조 인셉션, 닷지 차저 데이토나 SRT 순수 전기차 등을 공개한다.

 

아우디는 2023년형 모델 일부 차량에 탑재한 홀로라이드를 선보인다. 홀로라이드는 뒷좌석 탑승 승객에게 VR 기기를 기반으로한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콘텐츠다.

 

메르세데스-벤츠는 'Tech to Desire'를 주제로 새로운 브랜드 전동화 전략을 발표한다. 여기에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내용이 포함된다. 고객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대중 문화 아이콘을 재창조하겠다는 각오가 담겼다. 아울러 '자동 차선 변경' 등 진일보한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과 전기차 충전 기술도 시연한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 업체들도 대거 가세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CES를 통해 양산 가능한 미래 모빌리티 신기술이 적용된 신개념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콘셉트 모델 ‘엠비전 TO’와 ‘엠비전 HI’를 소개하고 현장 미디어 발표회를 통해 미래 사업 방향과 탄소 중립 전략 등을 강조한다. 

 

HL만도는 일렉트릭 코너 모듈(e-corner module)을 중심으로 전시 공간을 꾸민다. e-코너 모듈은 브레이크, 스티어링, 서스펜션 제품과 차 구동 모터가 통합된 전동화 시스템이다.


반면 모터쇼 기피 현상은 심화되고 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신차 공개 무대가 체험 기회를 강조하는 팝업스토어나 시승회 등 이벤트로 대체되고 있어서다. 지난해 열린 뉴욕 오토쇼, 파리 모터쇼, LA 오토쇼 등 주요 모터쇼에 참가하는 업체들의 수도 크게 줄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팬데믹이 취소 현상을 가속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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