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지난해 글로벌 시장서 394만대 판매…해외 판매 2.9%↑

국내 68만8884대, 해외 325만5695대
올해 432만1000대를 판매 목표 제시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400만대 가까운 판매고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감소했으나 해외 판매는 늘었다.


현대차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총 394만4579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국내에서 68만8884대, 해외에서 325만 5695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5.2% 감소, 2.9% 증가한 수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과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인플레이션 확대 및 경기 불황 등 영향으로 국내 판매는 다소 감소했지만 미국, 유럽 및 신흥시장 등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수요가 전반적으로 회복된 가운데 주력 차종 및 신차 중심 판매 호조가 이어지며 해외 판매는 늘었다는 설명이다.

 

국내 세단 시장에서는 그랜저가 가장 많이 팔렸다. 총 6만7030대를 기록했다. 이어 아이오닉 6 1만1289대, 쏘나타 4만8308대, 아반떼 5만8743대 등 총 18만 5553대가 팔렸다. RV는 팰리세이드 4만 9737대로 가장 많았고 싼타페 2만8705대, 아이오닉 5 2만7399대, 투싼 3만2890대, 캐스퍼 4만8002대 등 총 21만3710대가 팔렸다.

 

특히 국내 시장 판매는 전기차 모델의 뚜렷한 성장이 두드러졌다. 전년(4만2448대) 대비 65.8% 두 자릿수 성장한 7만372대가 팔렸다. 상용차는 9만2411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3만3459대가 팔린 스타리아 등을 합한 소형 상용차가 12만5870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만8706대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90 2만3229대, G80 4만7154대, GV80 2만3439대, GV70 2만9497대, GV60 5639대 등 총 13만5045대가 팔렸다.

 

현대차는 올해 △시장 변화 탄력 대응 △전동화 전환 가속화 △권역별 생산, 물류, 판매(SCM) 최적화 △글로벌 환경 규제 대응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 선점 및 수익성 중심 사업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올해 국내 78만1000대, 해외 354만대 등 총 432만10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해 차량 공급이 제약되는 여건 속에서 판매 믹스, 인센티브를 개선하고 재고를 최소화하는 등 사업의 체질을 개선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며 “올해는 코나, 싼타페 완전변경 모델과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모델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는 한편 아세안을 미래 핵심 시장으로 적극 육성하고 각 권역별 시장 상황에 적합한 상품 개발 및 현지 생산 체계 강화를 통해 고객이 신뢰하는 친환경 톱 티어 브랜드가 되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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