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조지아주 의회, 'SK이노 지지 기조' 선 긋나…'비토권 행사→양사 합의' 입장 선회

"미국 경쟁력·일자리 보호" 뜻 모아
결의안 상원 만장일치, 하원 통과 절차 남겨둬

 

[더구루=정예린 기자] 미국 조지아주 의회가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분쟁 해결에 대한 전략을 선회했다. 주 상원은 당초 조 바이든 대통령의 비토권 행사를 강하게 요구했으나 양사의 합의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결의안을 최종 채택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조지아주 상원은 지난 23일(현지시간)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협상을 통해 합의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전기차 배터리 생산 및 공급망에서 미국의 경쟁력 및 일자리 보존을 위해 현지 공장의 폐쇄만큼은 막아야한다는 주장이다. 

 

앞서 상원은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을 발동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판결을 뒤집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상정했으나 양사의 합의를 촉구하는 방향으로 수정했다. 상원 내 민주당 의원들의 요구 탓이다. 정치적 개입에 의한 다툼에 앞서 자국 경쟁력과 일자리 보호가 우선시돼 양당간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보인다. 

 

공화당 소속 버치 밀러 조지아주 상원의원은 "SK이노베이션 공장의 손실은 조지아의 공공 및 민간 투자에 수십억 달러의 비용을 들이고, 수백 명의 사람들을 실직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민주당 소속 상원의원들은 SK이노베이션에 대한 혐의를 지적하면서도 공장이 폐쇄되지 않는 선에서의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젠 조던 상원의원은 "두 회사(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모두에 불확실성이 있을 때 이들을 밀어붙여야 한다"며 "다만 이들은 합의를 이룰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일자리가 보존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조지아주 의회에서 결의는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여론 형성 등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전망이다. 상원에서 결의안이 채택되면서 하원의 통과 절차 등만 남겨뒀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지난달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분쟁에서 LG측의 손을 들어줬다. SK이노베이션의 일부 리튬이온배터리, 모듈, 팩 및 관련 부품과 소재의 수입·판매를 향후 10년 간 금지하는 명령을 내렸다. 포드에 공급하는 배터리와 부품은 4년간, 폭스바겐에 납품하는 것은 2년간 수입을 허용했다. 다만 SK이노베이션의 미국 1공장이 내년 양산에 돌입하는 점을 감안하면 포드는 약 2년 6개월, 폭스바겐은 약 6개월 공급이 가능하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ITC의 최종 결정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승인 절차만 남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60일의 검토 기간을 가지고 정책적 이유로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검토 기간이 경과하면 최종 심결 효력은 자동 발휘된다. 현재 ITC 상급기관인 USTR이 ITC 판결에 대해 양사에 제출한 보고서를 심의하고 있다. 

 

대통령 거부권 행사 기한이 다가올수록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치열한 공방을 이어가며 날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앞서 SK이노베이션이 거부권이 행사되지 않을 경우 미국 내 배터리 사업 철수 가능성을 시사하자,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시장에 5조원 규모를 투자하고 SK의 공장을 인수할 수도 있다고 맞불을 놓으면서다. SK이노베이션은 "실체도 제시하지 못한 투자계획을 발표했다"고 비판했고 LG에너지솔루션은 "당사의 정당한 투자계획을 폄하하고 있다. 이 사안의 핵심은 영업비밀을 침해한 가해기업이 합당한 피해보상을 해야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